운영개요
경기도교육청지정
교과별 특성화
윈드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나부터+너와함께=우리 되기
1. 운영 주제
- 첫째, 예술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(나부터)
- 둘째, 관악합주교육을 통한 소통과 배려의 학교문화 형성을 통하여 자존감, 타인배려 등의 인성 및 감성 신장하기 (너와 함께)
- 셋째, 학교를 넘어 다함께 할 수 있는 평생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 모델 제시 (우리 되기)
2. 프로그램 구성
3. 운영방법
가. 기초학습반 운영(학교 특색 연계 1인 1악기 연주) → 담임교사 직접 지도
- 1) 1학년 ~ 6학년 학생 대상으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악기 선택
- 2) 전학년 문화예술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인성, 감성 및 기악 능력 신장 (130차시이상)
- 3) 소규모 학교로 전교생 특성화교육에 참여
나. 특성화반 운영 → 담당교사(월, 금, 방과후, 80분), 외부강사 지도 (월~금, 4교시, 200분)
- 1) 학생 개인의 음악적, 예술적, 심미적 소양, 인성함양 계발에 중점
- 2) 담당교사 수업 시간 : 주 2회, 총 2시간(월, 수 방과후)
- 3) 강사 수업시간 : 담임교사와 외부강사 1명~2명이 함께 지도 (월~금 4교시 , 200분)
학생선발계획
- 3~6학년 대상 학생 참가희망자 전원 참여(20명 내외), 전액 수익자 부담금 없이 무료로 운영
- 타교 학생 4명 선발(단, 타교 보호자 인솔 원칙, 사전 업무 연락 필수, 경합시 추첨)
다. 캠프 및 심화반 운영 → 외부강사가 2명이 지도 (방학중 방과후 160분)
- 1) 2~6학년 학생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파트별 기능 심화교육 실시, 15명 내외
- 2) 방과후수업으로 타교 학생 4명 참여 가능(개별인솔 원칙)
4. 기대효과
- 가. 문화예술 중심의 교과특성화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음악적 소양과 감성이 계발될 것 이다.
- 나.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하며, 자신의 역할 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여 사회성 신장과 창의적인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할 것이다.
- 다. 건전한 취미와 개성 있는 특기를 신장하는 교육 기회가 제공될 것이며, 예술적 표현력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.
- 라. 각 종 문화행사와 공연활동을 통해 갈고 닦은 실력을 발표할 기회가 제공되어 학생들 개인의 표현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.
- 마. 삶과 연계한 ‘사랑나눔’활동으로 배려와 소통, 화합을 먼저 실천하고, 그 속에서 자아 성취감을 맛보게 될 것이다.